양궁대회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92342
문제 설명
카카오배 양궁대회가 열렸습니다.
라이언
은 저번 카카오배 양궁대회 우승자이고 이번 대회에도 결승전까지 올라왔습니다.
결승전 상대는 어피치
입니다.
카카오배 양궁대회 운영위원회는 한 선수의 연속 우승보다는 다양한 선수들이 양궁대회에서 우승하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양궁대회 운영위원회는 결승전 규칙을 전 대회 우승자인 라이언에게 불리하게 다음과 같이 정했습니다.
- 어피치가 화살
n
발을 다 쏜 후에 라이언이 화살n
발을 쏩니다. - 점수를 계산합니다.
- 과녁판은 아래 사진처럼 생겼으며 가장 작은 원의 과녁 점수는 10점이고 가장 큰 원의 바깥쪽은 과녁 점수가 0점입니다.
- 만약, k(k는 1~10사이의 자연수)점을 어피치가 a발을 맞혔고 라이언이 b발을 맞혔을 경우 더 많은 화살을 k점에 맞힌 선수가 k 점을 가져갑니다.
단, a = b일 경우는 어피치가 k점을 가져갑니다. k점을 여러 발 맞혀도 k점 보다 많은 점수를 가져가는 게 아니고 k점만 가져가는 것을 유의하세요.
또한 a = b = 0 인 경우, 즉, 라이언과 어피치 모두 k점에 단 하나의 화살도 맞히지 못한 경우는 어느 누구도 k점을 가져가지 않습니다.
- 예를 들어, 어피치가 10점을 2발 맞혔고 라이언도 10점을 2발 맞혔을 경우 어피치가 10점을 가져갑니다.
- 다른 예로, 어피치가 10점을 0발 맞혔고 라이언이 10점을 2발 맞혔을 경우 라이언이 10점을 가져갑니다.
- 모든 과녁 점수에 대하여 각 선수의 최종 점수를 계산합니다.
- 최종 점수가 더 높은 선수를 우승자로 결정합니다.
단, 최종 점수가 같을 경우 어피치를 우승자로 결정합니다.
현재 상황은 어피치가 화살 n
발을 다 쏜 후이고 라이언이 화살을 쏠 차례입니다.
라이언은 어피치를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이기기 위해서 n
발의 화살을 어떤 과녁 점수에 맞혀야 하는지를 구하려고 합니다.
화살의 개수를 담은 자연수 n
, 어피치가 맞힌 과녁 점수의 개수를 10점부터 0점까지 순서대로 담은 정수 배열 info
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이때, 라이언이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우승하기 위해 n
발의 화살을 어떤 과녁 점수에 맞혀야 하는지를
10점부터 0점까지 순서대로 정수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만약, 라이언이 우승할 수 없는 경우(무조건 지거나 비기는 경우)는 [-1]
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1 ≤
n
≤ 10 info
의 길이 = 11- 0 ≤
info
의 원소 ≤n
info
의 원소 총합 =n
info
의 i번째 원소는 과녁의10 - i
점을 맞힌 화살 개수입니다. ( i는 0~10 사이의 정수입니다.)
- 0 ≤
- 라이언이 우승할 방법이 있는 경우, return 할 정수 배열의 길이는 11입니다.
- 0 ≤ return할 정수 배열의 원소 ≤
n
- return할 정수 배열의 원소 총합 =
n
(꼭 n발을 다 쏴야 합니다.) - return할 정수 배열의 i번째 원소는 과녁의
10 - i
점을 맞힌 화살 개수입니다. ( i는 0~10 사이의 정수입니다.) - 라이언이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우승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 일 경우, 가장 낮은 점수를 더 많이 맞힌 경우를 return 해주세요.
- 가장 낮은 점수를 맞힌 개수가 같을 경우 계속해서 그다음으로 낮은 점수를 더 많이 맞힌 경우를 return 해주세요.
- 예를 들어,
[2,3,1,0,0,0,0,1,3,0,0]
과[2,1,0,2,0,0,0,2,3,0,0]
를 비교하면[2,1,0,2,0,0,0,2,3,0,0]
를 return 해야 합니다. - 다른 예로,
[0,0,2,3,4,1,0,0,0,0,0]
과[9,0,0,0,0,0,0,0,1,0,0]
를 비교하면[9,0,0,0,0,0,0,0,1,0,0]
를 return 해야 합니다.
- 0 ≤ return할 정수 배열의 원소 ≤
- 라이언이 우승할 방법이 없는 경우, return 할 정수 배열의 길이는 1입니다.
- 라이언이 어떻게 화살을 쏘든 라이언의 점수가 어피치의 점수보다 낮거나 같으면
[-1]
을 return 해야 합니다.
- 라이언이 어떻게 화살을 쏘든 라이언의 점수가 어피치의 점수보다 낮거나 같으면
입출력 예
n | info | result |
---|---|---|
5 | [2,1,1,1,0,0,0,0,0,0,0] | [0,2,2,0,1,0,0,0,0,0,0] |
1 | [1,0,0,0,0,0,0,0,0,0,0] | [-1] |
9 | [0,0,1,2,0,1,1,1,1,1,1] | [1,1,2,0,1,2,2,0,0,0,0] |
10 | [0,0,0,0,0,0,0,0,3,4,3] | [1,1,1,1,1,1,1,1,0,0,2]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어피치와 라이언이 아래와 같이 화살을 맞힐 경우,
과녁 점수 | 어피치가 맞힌 화살 개수 | 라이언이 맞힌 화살 개수 | 결과 |
---|---|---|---|
10 | 2 | 3 | 라이언이 10점 획득 |
9 | 1 | 2 | 라이언이 9점 획득 |
8 | 1 | 0 | 어피치가 8점 획득 |
7 | 1 | 0 | 어피치가 7점 획득 |
6 | 0 | 0 | |
5 | 0 | 0 | |
4 | 0 | 0 | |
3 | 0 | 0 | |
2 | 0 | 0 | |
1 | 0 | 0 | |
0 | 0 | 0 |
어피치의 최종 점수는 15점, 라이언의 최종 점수는 19점입니다. 4점 차이로 라이언이 우승합니다.
하지만, 라이언이 아래와 같이 화살을 맞힐 경우 더 큰 점수 차로 우승할 수 있습니다.
과녁 점수 | 어피치가 맞힌 화살 개수 | 라이언이 맞힌 화살 개수 | 결과 |
---|---|---|---|
10 | 2 | 0 | 어피치가 10점 획득 |
9 | 1 | 2 | 라이언이 9점 획득 |
8 | 1 | 2 | 라이언이 8점 획득 |
7 | 1 | 0 | 어피치가 7점 획득 |
6 | 0 | 1 | 라이언이 6점 획득 |
5 | 0 | 0 | |
4 | 0 | 0 | |
3 | 0 | 0 | |
2 | 0 | 0 | |
1 | 0 | 0 | |
0 | 0 | 0 |
어피치의 최종 점수는 17점, 라이언의 최종 점수는 23점입니다. 6점 차이로 라이언이 우승합니다.
따라서 [0,2,2,0,1,0,0,0,0,0,0]
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2
라이언이 10점을 맞혀도 어피치가 10점을 가져가게 됩니다.
따라서, 라이언은 우승할 수 없기 때문에 [-1]
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3
어피치와 라이언이 아래와 같이 화살을 맞힐 경우,
과녁 점수 | 어피치가 맞힌 화살 개수 | 라이언이 맞힌 화살 개수 | 결과 |
---|---|---|---|
10 | 0 | 1 | 라이언이 10점 획득 |
9 | 0 | 1 | 라이언이 9점 획득 |
8 | 1 | 2 | 라이언이 8점 획득 |
7 | 2 | 3 | 라이언이 7점 획득 |
6 | 0 | 0 | |
5 | 1 | 2 | 라이언이 5점 획득 |
4 | 1 | 0 | 어피치가 4점 획득 |
3 | 1 | 0 | 어피치가 3점 획득 |
2 | 1 | 0 | 어피치가 2점 획득 |
1 | 1 | 0 | 어피치가 1점 획득 |
0 | 1 | 0 | 어피치가 0점 획득 |
어피치의 최종 점수는 10점, 라이언의 최종 점수는 39점입니다.
29점 차이로 라이언이 우승합니다.
하지만 라이언이 아래와 같이 화살을 맞힐 경우,
과녁 점수 | 어피치가 맞힌 화살 개수 | 라이언이 맞힌 화살 개수 | 결과 |
---|---|---|---|
10 | 0 | 1 | 라이언이 10점 획득 |
9 | 0 | 1 | 라이언이 9점 획득 |
8 | 1 | 2 | 라이언이 8점 획득 |
7 | 2 | 0 | 어피치가 7점 획득 |
6 | 0 | 1 | 라이언이 6점 획득 |
5 | 1 | 2 | 라이언이 5점 획득 |
4 | 1 | 2 | 라이언이 4점 획득 |
3 | 1 | 0 | 어피치가 3점 획득 |
2 | 1 | 0 | 어피치가 2점 획득 |
1 | 1 | 0 | 어피치가 1점 획득 |
0 | 1 | 0 | 어피치가 0점 획득 |
어피치의 최종 점수는 13점, 라이언의 최종 점수는 42점입니다.
이 경우도 29점 차이로 라이언이 우승합니다.
하지만, 첫 번째 경우와 두 번째 경우를 비교했을 때,
두 번째 경우가 두 경우 중 가장 낮은 점수인 4점을 더 많이 맞혔기 때문에
[1,1,2,3,0,2,0,0,0,0,0]
이 아닌 [1,1,2,0,1,2,2,0,0,0,0]
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4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이기는 경우 중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가장 많이 맞힌,
10~3점을 한 발씩 맞히고 나머지 두 발을 0점에 맞히는 경우인 [1,1,1,1,1,1,1,1,0,0,2]
를 return 해야 합니다.
제한시간 안내
- 정확성 테스트 : 10초
통과된 코드
재귀를 이용한 완전 탐색으로 문제를 해결하였다.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_N, _LionRes, _ApeachRes, _Maxdiff; vector<int> _Answer = { -1 }; bool Check(vector<int>& _Answer, vector<int>& _ComparisonV) { for (int i = 10; i >= 0; i--) { if (_Answer[i] < _ComparisonV[i]) return true; else if (_Answer[i] > _ComparisonV[i]) return false; } return false; } // 완전 탐색 void Search(vector<int>& _apeachV, vector<int>& _ryanV, int _cnt, int _pivot) { if (_cnt == _N) { _ApeachRes = 0; _LionRes = 0; for (int i = 0; i < 10; i++) { if (_apeachV[i] < _ryanV[i]) _LionRes += (10 - i); else if (_apeachV[i] > 0) _ApeachRes += (10 - i); } int _DiffValue = _LionRes - _ApeachRes; if ((_DiffValue > 0 && _Maxdiff <= _DiffValue)) { if (_Maxdiff == _DiffValue && !Check(_Answer, _ryanV)) return; _Maxdiff = _DiffValue; _Answer = _ryanV; } return; } // 피봇을 이용하여 중복을 제거 for (int i = _pivot; i <= 10; i++) { _ryanV[i]++; Search(_apeachV, _ryanV, _cnt + 1, i); _ryanV[i]--; } } vector<int> solution(int n, vector<int> info) { _N = n; vector<int> _BaseV = { 0,0,0,0,0,0,0,0,0,0,0 }; Search(info, _BaseV, 0, 0); return _Answ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