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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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제한 | 메모리 제한 | 제출 | 정답 | 맞힌 사람 | 정답 비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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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 | 128 MB | 25672 | 14240 | 10335 | 54.602% |
문제
아래 <그림 1>과 같이 정사각형 칸들로 이루어진 사각형 모양의 판이 있고,
그 위에 얇은 치즈(회색으로 표시된 부분)가 놓여 있다.
판의 가장자리(<그림 1>에서 네모 칸에 X친 부분)에는 치즈가 놓여 있지 않으며 치즈에는 하나 이상의 구멍이 있을 수 있다.
이 치즈를 공기 중에 놓으면 녹게 되는데 공기와 접촉된 칸은 한 시간이 지나면 녹아 없어진다.
치즈의 구멍 속에는 공기가 없지만 구멍을 둘러싼 치즈가 녹아서 구멍이 열리면 구멍 속으로 공기가 들어가게 된다.
<그림 1>의 경우, 치즈의 구멍을 둘러싼 치즈는 녹지 않고 ‘c’로 표시된 부분만 한 시간 후에 녹아 없어져서 <그림 2>와 같이 된다.
다시 한 시간 후에는 <그림 2>에서 ‘c’로 표시된 부분이 녹아 없어져서 <그림 3>과 같이 된다.
<그림 3>은 원래 치즈의 두 시간 후 모양을 나타내고 있으며,
남은 조각들은 한 시간이 더 지나면 모두 녹아 없어진다.
그러므로 처음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는 세 시간이 걸린다.
<그림 3>과 같이 치즈가 녹는 과정에서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 질 수도 있다.
입력으로 사각형 모양의 판의 크기와 한 조각의 치즈가 판 위에 주어졌을 때,
공기 중에서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과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는 사각형 모양 판의 세로와 가로의 길이가 양의 정수로 주어진다.
세로와 가로의 길이는 최대 100이다.
판의 각 가로줄의 모양이 윗 줄부터 차례로 둘째 줄부터 마지막 줄까지 주어진다.
치즈가 없는 칸은 0, 치즈가 있는 칸은 1로 주어지며 각 숫자 사이에는 빈칸이 하나씩 있다.
출력
첫째 줄에는 치즈가 모두 녹아서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을 출력하고,
둘째 줄에는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13 12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1 0 0 0 0 1 1 1 0 0 0 1 1 0 0 0 0 1 1 1 1 1 1 0 0 0 0 0 0 1 1 1 1 1 0 1 1 0 0 0 0 1 1 1 1 0 0 1 1 0 0 0 0 0 1 1 0 0 0 1 1 0 0 0 0 0 1 1 1 1 1 1 1 0 0 0 0 0 1 1 1 1 1 1 1 0 0 0 0 0 1 1 1 1 1 1 1 0 0 0 0 0 1 1 1 1 1 1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예제 출력 1
3 5
출처
Olympiad > 한국정보올림피아드 > KOI 2000 > 초등부 3번
- 문제의 오타를 찾은 사람: compro0317, shawn050912
- 데이터를 추가한 사람: jung2381187
알고리즘 분류
통과된 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queue>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constexpr short MAX = 100; short _N, _M, _Cheese = 0; short _DxDy[4][2] = { {1,0},{-1,0},{0,1},{0,-1} }; bool _Map[MAX][MAX]; bool _IsVisted[MAX][MAX]; vector<short> Records; vector<pair<short, short>> _Next; queue<pair<short, short>> BFSqueue; int main() {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 cout.tie(NULL); cin >> _N >> _M; bool _t; for (short i = 0; i < _N; i++) for (short j = 0; j < _M; j++) { cin >> _t; _Map[i][j] = _t; if (_t == 1) _Cheese++; } short _time = 0; while (true) { Records.push_back(_Cheese); if (_Cheese == 0) break; for (short i = 0; i < _N; i++) for (short j = 0; j < _M; j++) _IsVisted[i][j] = false; _Next.clear(); BFSqueue.push({ 0,0 }); _IsVisted[0][0] = true; while (!BFSqueue.empty()) { pair<short, short> _pos = BFSqueue.front(); BFSqueue.pop(); for (short i = 0; i < 4; i++) { short _dx = _pos.first + _DxDy[i][0]; short _dy = _pos.second + _DxDy[i][1]; if (_dx < 0 || _dy < 0 || _dx >= _N || _dy >= _M) continue; if (_IsVisted[_dx][_dy]) continue; if (_Map[_dx][_dy] == 1) { _Next.push_back({ _dx, _dy }); _IsVisted[_dx][_dy] = true; continue; } _IsVisted[_dx][_dy] = true; BFSqueue.push({ _dx, _dy}); } } for (auto& it : _Next) { _Map[it.first][it.second] = 0; _Cheese--; } _time++; } cout << _time << "\n" << Records[Records.size() - 2]; return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