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 심사 첨부 영상
초기 출품 영상
인디크래프트 발표심사 질문
Q1> 현재 게임의 버전이 전체적인 완성 버전에 비해서 어느 정도 개발이 진척되었나요?
Q2> 혼자서도 충분하게 적 함대를 막을 수 있을 것 같은 데 아군 함선을 추가한 목적이 있나요?
Q3> 게임의 주된 플레이는 이러한 함대전투 등을 통한 오브젝트를 지키는 디펜스 계열인가요?
Q4> 무료 게임으로 배포하는 것으로 되어있던데, 수익 모델은 없는 건가요?
결과는 1차는 합격했으나 2차 온라인 발표 심사에서 떨어졌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게임의 전체적인 볼륨이 너무 적고
게임의 완성도 및 수익 모델에 대한 명쾌한 대답을 하지 못한 부분 불합격이 된 주 이유인 것 같다.
발표중에는 제작기간이 2개월 정도라고 했지만
인디 크래프트 모집 공고가 나오기 전에 Unity VR 을 공부하면서
R&D하던 시간을 포함을 한거라 실질적인 제작 기간은 더 짧았다.
개발하는 과정에서도 어려움이 많았다.
혼자서 짧은 기간에 개발을 진행하다보니 게임 내부의 캐릭터 및 스토리, 설정 등 다양한 부분은 생각도 할 수 없었고
게임의 테마 및 장르 등 다양한 부분을 결정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었다.
성능의 문제도 있었는데 초기 게임의 장르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다수의 함선이 우주에서 전투하고
플레이어가 함선의 컨트롤하며 다른 세력의 행성을 점령하는 RTS 장르였지만
– 스텔라리스
함선 및 투사체, 이펙트 등 오브젝트가 증가할수록 프레임 드랍이 심해지며 플레이가 힘들어졌다.
원인은 오큘러스 퀘스트1의 AP(Application Processor) 성능 한계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장르를 변경하고 적 함선의 쉐이더를 변경(홀로그램으로 통일), 그림자 및 반사를 제거하는 등
최적화 및 테스트에 많은 시간을 소모했다.
위와 같은 이유로 1차도 통과하지 못할 거라고 생각했지만
운이 좋게 통과하여 2차 온라인 심사까지 경험하고 2023 인디크래프트를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