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만들기
https://www.acmicpc.net/problem/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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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초 | 192 MB | 42718 | 15973 | 9991 | 34.260% |
문제
여러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가 있다.
이 나라의 대통령은 섬을 잇는 다리를 만들겠다는 공약으로 인기몰이를 해 당선될 수 있었다.
하지만 막상 대통령에 취임하자, 다리를 놓는다는 것이 아깝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그는, 생색내는 식으로 한 섬과 다른 섬을 잇는 다리 하나만을 만들기로 하였고, 그 또한 다리를 가장 짧게 하여 돈을 아끼려 하였다.
이 나라는 N×N크기의 이차원 평면상에 존재한다. 이 나라는 여러 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섬이란 동서남북으로 육지가 붙어있는 덩어리를 말한다.
다음은 세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의 지도이다.
위의 그림에서 색이 있는 부분이 육지이고, 색이 없는 부분이 바다이다.
이 바다에 가장 짧은 다리를 놓아 두 대륙을 연결하고자 한다.
가장 짧은 다리란, 다리가 격자에서 차지하는 칸의 수가 가장 작은 다리를 말한다.
다음 그림에서 두 대륙을 연결하는 다리를 볼 수 있다.
물론 위의 방법 외에도 다리를 놓는 방법이 여러 가지 있으나, 위의 경우가 놓는 다리의 길이가 3으로 가장 짧다
(물론 길이가 3인 다른 다리를 놓을 수 있는 방법도 몇 가지 있다).
지도가 주어질 때, 가장 짧은 다리 하나를 놓아 두 대륙을 연결하는 방법을 찾으시오.
입력
첫 줄에는 지도의 크기 N(100이하의 자연수)가 주어진다.
그 다음 N줄에는 N개의 숫자가 빈칸을 사이에 두고 주어지며, 0은 바다, 1은 육지를 나타낸다.
항상 두 개 이상의 섬이 있는 데이터만 입력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가장 짧은 다리의 길이를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10 1 1 1 0 0 0 0 1 1 1 1 1 1 1 0 0 0 0 1 1 1 0 1 1 0 0 0 0 1 1 0 0 1 1 1 0 0 0 0 1 0 0 0 1 0 0 0 0 0 1 0 0 0 0 0 0 0 0 0 1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1 0 0 0 0 0 0 0 0 1 1 1 0 0 0 0 0 0 0 0 0 0 0 0 0
예제 출력 1
3
추가 반례
https://www.acmicpc.net/board/search/all/problem/2146
예제 입력 A
4 1 0 0 1 0 0 0 0 0 1 1 0 0 0 0 0
예제 출력 A
2
예제 입력 B
6 1 0 0 1 1 1 1 0 0 0 0 1 1 0 0 0 0 0 1 0 0 0 0 1 1 1 1 1 1 1 0 0 0 0 0 0
예제 출력 B
1
예제 입력 C
4 1 0 0 0 0 0 0 0 0 0 0 1 0 0 0 1
예제 출력 C
4
출처
알고리즘 분류
통과된 코드
1. 맵을 순회하면서 BFS를 이용하여 섬을 구분
2. 섬마다 가장 가까운 다른 섬까지의 거리를 구함
#include <iostream> #include <queue> using namespace std; constexpr int MAX = 100; int _QSize; int _MAP[MAX][MAX]; bool _IsVisted[MAX][MAX]; int DxDy[4][2] = { {-1, 0}, {1, 0}, {0, -1}, {0, 1} }; void ClearMap() { for (int i = 0; i < _QSize; i++) for (int j = 0; j < _QSize; j++) { _IsVisted[i][j] = false; if (_MAP[i][j] <= 0) _MAP[i][j] = 0; } } void SortOutTypesIslands(const int _cntSort, const int _startI, const int _startJ) { queue<pair<int, int>> SortQueue; SortQueue.push({ _startI, _startJ }); _MAP[_startI][_startJ] = _cntSort; while (!SortQueue.empty()) { pair<int, int> _cntXY = SortQueue.front(); SortQueue.pop(); for (int i = 0; i < 4; i++) { int _Tx = _cntXY.first + DxDy[i][0]; int _Ty = _cntXY.second + DxDy[i][1]; if (_Tx >= _QSize || _Ty >= _QSize || _Tx < 0 || _Ty < 0) continue; if (_MAP[_Tx][_Ty] == 1) { _MAP[_Tx][_Ty] = _cntSort; SortQueue.push({ _Tx, _Ty }); } } } } int FindShortBridge(queue<pair<int, int>>& TypeQueue, const int _cntType) { int _shortLen = INT32_MAX; while (!TypeQueue.empty()) { pair<int, int> _cntXY = TypeQueue.front(); TypeQueue.pop(); int _cnt; if (_MAP[_cntXY.first][_cntXY.second] == _cntType) _cnt = 0; else _cnt = _MAP[_cntXY.first][_cntXY.second]; for (int i = 0; i < 4; i++) { int _Tx = _cntXY.first + DxDy[i][0]; int _Ty = _cntXY.second + DxDy[i][1]; if (_Tx >= _QSize || _Ty >= _QSize || _Tx < 0 || _Ty < 0 || _IsVisted[_Tx][_Ty]) continue; if (_MAP[_Tx][_Ty] != _cntType && _MAP[_Tx][_Ty] >= 1) { if (_shortLen > -_cnt) _shortLen = -_cnt; break; } if (_MAP[_Tx][_Ty] == 0) { TypeQueue.push({ _Tx, _Ty }); _IsVisted[_Tx][_Ty] = true; _MAP[_Tx][_Ty] = _cnt - 1; } } } return _shortLen; } int main() { int _res = INT32_MAX; cin >> _QSize; for (int i = 0; i < _QSize; i++) for (int j = 0; j < _QSize; j++) cin >> _MAP[i][j]; int _Sort = 2; for (int i = 0; i < _QSize; i++) for (int j = 0; j < _QSize; j++) if (_MAP[i][j] == 1) { SortOutTypesIslands(_Sort, i, j); _Sort++; } while (_Sort != 1) { queue<pair<int, int>> TypeQueue; for (int i = 0; i < _QSize; i++) for (int j = 0; j < _QSize; j++) if (_MAP[i][j] == _Sort) { TypeQueue.push({ i, j }); _IsVisted[i][j] = true; } ClearMap(); _res = min(_res, FindShortBridge(TypeQueue, _Sort)); _Sort--; } cout << _res; return 0; }
섬의 좌표를 구분단계에서 미리 저장하여 비효율적인 부분을 제거
#include <iostream> #include <queue> using namespace std; constexpr int MAX = 100; int _QSize; int _MAP[MAX][MAX]; bool _IsVisted[MAX][MAX]; int DxDy[4][2] = { {-1, 0}, {1, 0}, {0, -1}, {0, 1} }; void ClearMap() { for (int i = 0; i < _QSize; i++) for (int j = 0; j < _QSize; j++) { _IsVisted[i][j] = false; if (_MAP[i][j] <= 0) _MAP[i][j] = 0; } } queue<pair<unsigned char, unsigned char>> SortOutTypesIslands(const int _cntSort, const int _startI, const int _startJ) { queue<pair<unsigned char, unsigned char>> TotalPosQueue; queue<pair<int, int>> SortQueue; SortQueue.push({ _startI, _startJ }); TotalPosQueue.push({ _startI, _startJ }); _MAP[_startI][_startJ] = _cntSort; while (!SortQueue.empty()) { pair<int, int> _cntXY = SortQueue.front(); SortQueue.pop(); for (int i = 0; i < 4; i++) { int _Tx = _cntXY.first + DxDy[i][0]; int _Ty = _cntXY.second + DxDy[i][1]; if (_Tx >= _QSize || _Ty >= _QSize || _Tx < 0 || _Ty < 0) continue; if (_MAP[_Tx][_Ty] == 1) { _MAP[_Tx][_Ty] = _cntSort; SortQueue.push({ _Tx, _Ty }); TotalPosQueue.push({ _Tx, _Ty }); } } } return TotalPosQueue; } int FindShortBridge(queue<pair<unsigned char, unsigned char>>& TypeQueue, const int _cntType) { int _shortLen = INT32_MAX; while (!TypeQueue.empty()) { pair<int, int> _cntXY = TypeQueue.front(); TypeQueue.pop(); int _cnt; if (_MAP[_cntXY.first][_cntXY.second] == _cntType) _cnt = 0; else _cnt = _MAP[_cntXY.first][_cntXY.second]; for (int i = 0; i < 4; i++) { int _Tx = _cntXY.first + DxDy[i][0]; int _Ty = _cntXY.second + DxDy[i][1]; if (_Tx >= _QSize || _Ty >= _QSize || _Tx < 0 || _Ty < 0 || _IsVisted[_Tx][_Ty]) continue; if (_MAP[_Tx][_Ty] != _cntType && _MAP[_Tx][_Ty] >= 1) { if (_shortLen > -_cnt) _shortLen = -_cnt; break; } if (_MAP[_Tx][_Ty] == 0) { TypeQueue.push({ _Tx, _Ty }); _IsVisted[_Tx][_Ty] = true; _MAP[_Tx][_Ty] = _cnt - 1; } } } return _shortLen; } int main() { int _res = INT32_MAX; queue<queue<pair<unsigned char, unsigned char>>> TotalQueue; cin >> _QSize; for (int i = 0; i < _QSize; i++) for (int j = 0; j < _QSize; j++) cin >> _MAP[i][j]; int _Sort = 2; for (int i = 0; i < _QSize; i++) for (int j = 0; j < _QSize; j++) if (_MAP[i][j] == 1) { TotalQueue.push(SortOutTypesIslands(_Sort, i, j)); _Sort++; } while (!TotalQueue.empty()) { queue<pair<unsigned char, unsigned char>> TypeQueue = TotalQueue.front(); _Sort = _MAP[TypeQueue.front().first][TypeQueue.front().second]; TotalQueue.pop(); ClearMap(); _res = min(_res, FindShortBridge(TypeQueue, _Sort)); } cout << _res; return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