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ers 17679 [1차] 프렌즈4블록 [2018 KAKAO BLIND RECRUITMENT]

프렌즈4블록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679

블라인드 공채를 통과한 신입 사원 라이언은 신규 게임 개발 업무를 맡게 되었다.

이번에 출시할 게임 제목은 “프렌즈4블록”.

같은 모양의 카카오프렌즈 블록이 2×2 형태로 4개가 붙어있을 경우 사라지면서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

board map

만약 판이 위와 같이 주어질 경우, 라이언이 2×2로 배치된 7개 블록과 콘이 2×2로 배치된 4개 블록이 지워진다.

같은 블록은 여러 2×2에 포함될 수 있으며, 지워지는 조건에 만족하는 2×2 모양이 여러 개 있다면 한꺼번에 지워진다.

board map

블록이 지워진 후에 위에 있는 블록이 아래로 떨어져 빈 공간을 채우게 된다.

board map

만약 빈 공간을 채운 후에 다시 2×2 형태로 같은 모양의 블록이 모이면 다시 지워지고 떨어지고를 반복하게 된다.


board map

위 초기 배치를 문자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

TTTANT
RRFACC
RRRFCC
TRRRAA
TTMMMF
TMMTTJ

각 문자는 라이언(R), 무지(M), 어피치(A), 프로도(F), 네오(N), 튜브(T), 제이지(J), 콘(C)을 의미한다

입력으로 블록의 첫 배치가 주어졌을 때, 지워지는 블록은 모두 몇 개인지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라.

입력 형식

  • 입력으로 판의 높이 m, 폭 n과 판의 배치 정보 board가 들어온다.
  • 2 ≦ nm ≦ 30
  • board는 길이 n인 문자열 m개의 배열로 주어진다. 블록을 나타내는 문자는 대문자 A에서 Z가 사용된다.

출력 형식

입력으로 주어진 판 정보를 가지고 몇 개의 블록이 지워질지 출력하라.

입출력 예제

mnboardanswer
45[“CCBDE”, “AAADE”, “AAABF”, “CCBBF”]14
66[“TTTANT”, “RRFACC”, “RRRFCC”, “TRRRAA”, “TTMMMF”, “TMMTTJ”]15

예제에 대한 설명

  • 입출력 예제 1의 경우, 첫 번째에는 A 블록 6개가 지워지고, 두 번째에는 B 블록 4개와 C 블록 4개가 지워져, 모두 14개의 블록이 지워진다.
  • 입출력 예제 2는 본문 설명에 있는 그림을 옮긴 것이다. 11개와 4개의 블록이 차례로 지워지며, 모두 15개의 블록이 지워진다.

통과된 코드(1)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constexpr int Max = 30;

int N, M;

char map[Max][Max];
bool mapCheck[Max][Max];

void CheckRectangle(int x, int y, char c)
{
	bool check = false;
	if (x - 1 >= 0 && y - 1 >= 0 ) { // 좌 상단 확인

		if (map[x - 1][y - 1] == c && map[x][y - 1] == c && map[x - 1][y] == c) {
			check = true;
			mapCheck[x - 1][y - 1] = true;
			mapCheck[x][y - 1] = true;
			mapCheck[x - 1][y] = true;
		}
	}

	if (x - 1 >= 0 && y + 1 < N) { // 우 상단 확인

		if (map[x - 1][y] == c && map[x][y + 1] == c && map[x - 1][y + 1] == c) {
			check = true;
			mapCheck[x - 1][y] = true;
			mapCheck[x][y + 1] = true;
			mapCheck[x - 1][y + 1] = true;
		}
	}

	if (x + 1 < M && y + 1 < N) { // 우 하단 확인

		if (map[x][y + 1] == c && map[x + 1][y + 1] == c && map[x + 1][y] == c) {
			check = true;
			mapCheck[x][y + 1] = true;
			mapCheck[x + 1][y + 1] = true;
			mapCheck[x + 1][y] = true;
		}
	}

	if (x + 1 < M && y - 1 >= 0) { // 좌 하단 확인

		if (map[x + 1][y - 1] == c && map[x + 1][y] == c && map[x][y - 1] == c) {
			check = true;
			mapCheck[x + 1][y - 1] = true;
			mapCheck[x + 1][y] = true;
			mapCheck[x][y - 1] = true;
		}
	}

	if (check) mapCheck[x][y] = true;


}


int solution(int m, int n, vector<string> board) {

	M = m;
	N = n;

    int answer = 0;

	for (int i = 0; i < board.size(); i++) {
		for (int j = 0; j < board[i].length(); j++) {
			map[i][j] = board[i][j];
		}
	}
	

	while (true) {
		int cnt = 0;

		for (int i = 0; i < m; i++) {
			for (int j = 0; j < n; j++) {
				if (map[i][j] != ' ') CheckRectangle(i, j, map[i][j]);
			}
		}

		for (int i = 0; i < m; i++) {
			for (int j = 0; j < n; j++) {
				if (mapCheck[i][j]) {
					map[i][j] = ' ';
					mapCheck[i][j] = false;
					cnt++;		
				}
			}
		}

		for (int i = m - 1; i >= 0; i--) {
			for (int j = 0; j < n; j++) {
				if (map[i][j] == ' ') {
					for (int k = i; k >= 0; k--) {
						if (map[k][j] != ' ') {
							map[i][j] = map[k][j];
							map[k][j] = ' ';
							break;
						}
					}
				}
			}
		}

		if (cnt == 0) break;
		else answer += cnt;
	}

    return answer;
}

통과된 코드(2)

생각해보니 모든 사분면을 확인할 필요가 없었다.

더 유연한 생각이 필요한 것 같다.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constexpr int Max = 30;

int N, M;

char map[Max][Max];
bool mapCheck[Max][Max];


void CheckRectangle(int x, int y, char c)
{
    bool check = false;

    if (x + 1 < M && y + 1 < N) {

        if (map[x][y + 1] == c && map[x + 1][y + 1] == c && map[x + 1][y] == c) {
            check = true;
            mapCheck[x][y + 1] = true;
            mapCheck[x + 1][y + 1] = true;
            mapCheck[x + 1][y] = true;
        }
    }

    if (check) mapCheck[x][y] = true;


}


int solution(int m, int n, vector<string> board) {

    M = m;
    N = n;

    int answer = 0;

    for (int i = 0; i < board.size(); i++) {
        for (int j = 0; j < board[i].length(); j++) {
            map[i][j] = board[i][j];
        }
    }


    while (true) {
        int cnt = 0;

        for (int i = 0; i < m-1; i++) {
            for (int j = 0; j < n-1; j++) {
                if (map[i][j] != ' ') CheckRectangle(i, j, map[i][j]);
            }
        }

        for (int i = 0; i < m; i++) {
            for (int j = 0; j < n; j++) {
                if (mapCheck[i][j]) { // 블록을 터뜨림
                    map[i][j] = ' ';
                    mapCheck[i][j] = false;
                    cnt++;
                }
            }
        }

        for (int i = m - 1; i >= 0; i--) {
            for (int j = 0; j < n; j++) {
                if (map[i][j] == ' ') {
                    for (int k = i; k >= 0; k--) {
                        if (map[k][j] != ' ') {
                            map[i][j] = map[k][j];
                            map[k][j] = ' ';
                            break;
                        }
                    }
                }
            }
        }

        if (cnt == 0) break;
        else answer += cnt;
    }

    return answer;
}

처음 작성한 코드보다 속도가 크게 개선되었다. (특히 테스트 5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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