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3190번 (뱀, C++, Queue, Simulation ) / 추가 반례 [BAEKJOON]

https://www.acmicpc.net/problem/3190

시간 제한메모리 제한제출정답맞힌 사람정답 비율
1 초128 MB55401228831527439.600%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6
3
3 4
2 5
5 3
3
3 D
15 L
17 D

예제 출력 1 

9

예제 입력 2 

10
4
1 2
1 3
1 4
1 5
4
8 D
10 D
11 D
13 L

예제 출력 2

21

예제 입력 3

10
5
1 5
1 3
1 2
1 6
1 7
4
8 D
10 D
11 D
13 L

예제 출력 3

13

출처

Olympiad > Croatian Highschool Competitions in Informatics > 2005 > National Competition #1 – Juniors 2번

알고리즘 분류


예제 입력 A

20
13
6 15
7 18
20 14
14 13
11 9
7 10
3 18
10 10
13 13
13 5
6 9
10 4
4 3
19
17 D
36 D
41 D
54 D
56 L
57 L
63 L
68 L
72 L
73 L
76 D
79 D
82 D
85 D
87 D
93 L
105 D
110 D
114 D

예제 출력 A

90

예제 입력 B

100
100
42 68
35 1
70 25
79 59
63 65
6 46
82 28
62 92
96 43
28 37
92 5
3 54
93 83
22 17
19 96
48 27
72 39
70 13
68 100
36 95
4 12
23 34
74 65
42 12
54 69
48 45
63 58
38 60
24 42
30 79
17 36
91 43
89 7
41 43
65 49
47 6
91 30
71 51
7 2
94 49
30 24
85 55
57 41
67 77
32 9
45 40
27 24
38 39
19 83
30 42
34 16
40 59
5 31
78 7
74 87
22 46
25 73
71 30
78 74
98 13
87 91
62 37
56 68
56 75
32 53
51 51
42 25
67 31
8 92
8 38
58 88
54 84
46 10
10 59
22 89
23 47
7 31
14 69
1 92
63 56
11 60
25 38
49 84
96 42
3 51
92 37
75 21
97 22
49 100
69 85
82 35
54 100
19 39
1 89
28 68
29 94
49 84
8 22
11 18
14 15
100
99 D
198 D
297 D
396 D
495 D
594 D
693 D
792 D
891 D
990 D
1089 D
1188 D
1287 D
1386 D
1485 D
1584 D
1683 D
1782 D
1881 D
1980 D
2079 D
2178 D
2277 D
2376 D
2475 D
2574 D
2673 D
2772 D
2871 D
2970 D
3069 D
3168 D
3267 D
3366 D
3465 D
3564 D
3663 D
3762 D
3861 D
3960 D
4059 D
4158 D
4257 D
4356 D
4455 D
4554 D
4653 D
4752 D
4851 D
4950 D
5049 D
5148 D
5247 D
5346 D
5445 D
5544 D
5545 D
5644 L
5645 L
5744 D
5745 D
5844 L
5845 L
5944 D
5945 D
6044 L
6045 L
6144 D
6145 D
6244 L
6245 L
6344 D
6345 D
6444 L
6445 L
6544 D
6545 D
6644 L
6645 L
6744 D
6745 D
6844 L
6845 L
6944 D
6945 D
7044 L
7045 L
7094 D
7095 L
7099 L
7101 D
7106 L
7114 D
7115 D
7117 D
7124 L
7130 L
7138 L
7142 L
7150 D

예제 출력 B

7118

예제 입력 C

80
86
5 55
45 4
80 72
7 21
22 44
80 22
21 65
60 43
10 41
4 61
25 50
75 53
16 24
6 1
10 73
32 67
40 38
71 1
25 26
55 75
70 74
30 52
52 7
48 1
47 27
72 24
41 42
58 70
66 60
68 23
36 41
72 39
7 3
12 31
51 1
57 45
68 31
58 26
31 46
4 77
74 65
53 66
42 24
2 54
36 30
46 77
5 30
21 12
2 17
68 20
26 54
50 58
58 27
30 45
19 72
42 60
3 57
54 66
18 69
41 25
32 44
32 47
12 42
69 27
55 64
48 57
41 27
27 30
64 71
53 53
34 64
63 75
66 8
55 11
67 45
5 75
73 11
15 28
48 42
76 38
15 10
20 38
58 13
41 71
13 3
42 10
100
53 D
57 L
60 L
62 D
66 D
67 L
83 D
85 D
87 D
89 D
90 D
91 L
92 D
93 D
94 L
95 D
96 L
97 D
98 L
99 D
100 L
110 D
114 D
116 L
120 L
155 L
156 D
159 D
161 L
186 L
202 L
203 L
282 L
283 L
306 L
385 L
408 L
414 L
416 L
421 D
486 D
516 D
540 D
542 D
544 D
545 L
546 L
548 L
552 L
556 L
562 L
563 L
568 D
570 D
572 D
573 L
574 L
576 L
580 L
587 D
589 L
593 L
594 D
595 L
630 D
635 D
637 D
644 L
646 L
649 D
651 D
653 D
658 D
675 D
676 D
678 L
700 D
702 L
759 D
760 D
766 L
768 L
769 D
771 D
772 D
775 D
776 L
801 L
855 L
856 D
869 L
870 L
897 L
898 L
918 L
924 L
925 D
941 L
942 D
945 L

예제 출력 C

642

맵의 최대 공간은 100

int 값으로 빈공간 / 뱀 / 사과 를 구분하여 구현하였습니다.

뱀이 이동할 빈공간이면 꼬리의 마지막 꼬리 부분이 사라지고 사과가 있다면 앞부분만 늘어납니다.

그래서 뱀의 위치를 저장할 때 Queue를 사용했습니다.

문제를 풀다보니 뱀의 머리의 위치를 저장할 곳이 필요하여 pair<int, int>에 담고

뱀의 머리가 할 수 있는 행동은 2차원 배열로 구현하였습니다. (상, 하, 좌, 우)

문제에서 알려주는 로직을 참고하여 코드를 작성하였습니다.

뱀의 머리가 할 수 있는 행동을 정의

뱀의 머리가 이동하는 곳이 사과 또는 빈공간일 경우

게임이 종료되는 경우

뱀의 머리가 맵의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뱀의 자신의 몸과 부딪혔을 때

뱀의 행동이 10,000을 넘었을 경우

통과된 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queue>

using namespace std;

constexpr auto MAX = 100;

// 범위 0 - 99
// 0은 빈공간
// 2 뱀
// 1 사과
int map[MAX][MAX];
int mapN;
int timeCnt;

// 뱀의 위치를 저장
queue<pair<int, int>> snakeQueue;

// 뱀의 이동 시간 및 행동를 저장
// X는 10, 000 이하의 양의 정수
char snakeMoveArr[10000];
// 뱀의 머리위치
pair<int, int> snakeHead;
// 뱀의 머리 방향
int snakeDir[4][2] = { {0, 1}, {1, 0}, {0, -1}, {-1, 0} };

pair<int, int> tempPair;

bool debug = false;

// 시각적 디버그 확인용
void DebugPrint()
{
	for (int i = 0; i < mapN; i++)
	{
		for (int j = 0; j < mapN; j++)
		{
			cout << map[i][j] << " ";
		}

		cout << "\n";
	}
}

// 맵을 초기화 합니다.
void Initialization()
{
	cin >> mapN;
	timeCnt = 0;

	// 뱀의 행동을 전진으로 초기화
	for (int i = 0; i < 10000; i++)
	{
		snakeMoveArr[i] = 'F';
	}

	// 뱀의 머리의 위치를 초기화
	snakeHead.first = 0;
	snakeHead.second = 0;

	// 맵을 초기화
	for (int i = 0; i < mapN; i++)
	{
		for (int j = 0; j < mapN; j++)
		{
			map[i][j] = 0;
		}
	}
}

// 맵에 사과를 배치합니다.
void GetInput()
{
	int appleCnt = 0;
	cin >> appleCnt;

	while (appleCnt > 0)
	{
		cin >> tempPair.first >> tempPair.second;
		map[tempPair.first -1 ][tempPair.second -1] =  1;
		appleCnt--;
	}

	int snakeMoveCnt = 0;
	cin >> snakeMoveCnt;
	int tempInt;
	char tempChar;

	while (snakeMoveCnt > 0)
	{
		cin >> tempInt >> tempChar;
		snakeMoveArr[tempInt] = tempChar;
		snakeMoveCnt--;
	}
}

// 게임을 시작합니다.
void StartGame(int x, int y)
{
	tempPair.first = x;
	tempPair.second = y;
	snakeQueue.push(tempPair);
	map[x][y] = 2;
	int dir = 0;
	bool snakeDie = false;

	// 뱀이 죽지 않았을 경우 계속 반복
	for (int i = 0; !snakeDie && i < 10000; i++)
	{
		timeCnt++;

		switch (snakeMoveArr[i])
		{
			case 'F':
				snakeHead.first += snakeDir[dir][0];
				snakeHead.second += snakeDir[dir][1];
				break;

			case 'D':
				dir++;
				if (dir >= 4){ dir = 0; }
				snakeHead.first += snakeDir[dir][0];
				snakeHead.second += snakeDir[dir][1];
				break;

			case 'L':
				dir--;
				if (dir <= -1) { dir = 3; }
				snakeHead.first += snakeDir[dir][0];
				snakeHead.second += snakeDir[dir][1];
				break;

			default:
				cout << "i  : " << i << " snakeMoveArr[i] :" << snakeMoveArr[i] << "이거 뜨면 망함";
				break;
		}
		
		// 만약 뱀의 머리가 범위를 벗어나거나 자신의 몸에 부딪혔을 때 
		// 10000번을 넘긴 경우
		if (snakeHead.first <= -1 || snakeHead.first >= mapN || 
			snakeHead.second <= -1 || snakeHead.second >= mapN || 
			map[snakeHead.first][snakeHead.second] == 2 )
		{
			snakeDie = true;
			continue;
		}

		// 만약 뱀의 머리가 사과의 위치일 경우
		if (map[snakeHead.first][snakeHead.second] == 1)
		{   
			// 맵에서 해당 위치를 뱀으로 마킹하고 큐에 넣음 
			map[snakeHead.first][snakeHead.second] = 2;
			snakeQueue.push(make_pair(snakeHead.first, snakeHead.second));
		}
		else // 아닐경우 빈공간
		{
			// 맵에서 해당 위치를 뱀으로 마킹하고 큐에 넣음 
			map[snakeHead.first][snakeHead.second] = 2;
			snakeQueue.push(make_pair(snakeHead.first, snakeHead.second));
			// 꼬리를 하나 없앤다.(이동)
			tempPair.first = snakeQueue.front().first;
			tempPair.second = snakeQueue.front().second;
			map[tempPair.first][tempPair.second] = 0;
			snakeQueue.pop();
		}
	}
}

int main()
{
	Initialization();
	GetInput();
	StartGame(0, 0);

	//시각적 확인용
	if (debug) { DebugPrint(); }

	cout << timeCnt;

	return 0;
}

런타임 에러는 아무 생각 없이 뱀의 이동 시간 및 행동을 100으로 설정하여 배열의 오류가 난 것

범위를 10,000으로 변경하니 통과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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