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 부수고 이동하기
https://www.acmicpc.net/problem/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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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초 | 192 MB | 114413 | 29104 | 18121 | 22.850% |
문제
N×M의 행렬로 표현되는 맵이 있다.
맵에서 0은 이동할 수 있는 곳을 나타내고, 1은 이동할 수 없는 벽이 있는 곳을 나타낸다.
당신은 (1, 1)에서 (N, M)의 위치까지 이동하려 하는데, 이때 최단 경로로 이동하려 한다.
최단경로는 맵에서 가장 적은 개수의 칸을 지나는 경로를 말하는데,
이때 시작하는 칸과 끝나는 칸도 포함해서 센다.
만약에 이동하는 도중에 한 개의 벽을 부수고 이동하는 것이 좀 더 경로가 짧아진다면,
벽을 한 개 까지 부수고 이동하여도 된다.
한 칸에서 이동할 수 있는 칸은 상하좌우로 인접한 칸이다.
맵이 주어졌을 때, 최단 경로를 구해 내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N(1 ≤ N ≤ 1,000), M(1 ≤ M ≤ 1,000)이 주어진다.
다음 N개의 줄에 M개의 숫자로 맵이 주어진다.
(1, 1)과 (N, M)은 항상 0이라고 가정하자.
출력
첫째 줄에 최단 거리를 출력한다. 불가능할 때는 -1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6 4 0100 1110 1000 0000 0111 0000
예제 출력 1
15
예제 입력 2
4 4 0111 1111 1111 1110
예제 출력 2
-1
추가 반례
https://www.acmicpc.net/board/search/all/problem/2206
예제 입력 A
2 4 0111 0010
예제 출력 A
5
예제 입력 B
6 7 0000000 0111111 0100010 0101010 0101010 0001010
예제 출력 B
12
예제 입력 C
1 1 0
예제 출력 C
1
예제 입력 D
5 5 00000 11101 00001 01111 00010
예제 출력 D
15
예제 입력 E
8 8 01000100 01010100 01010100 01010100 01010100 01010100 01010100 00010100
예제 출력 E
29
예제 입력 F
10 2 01 00 10 00 01 00 10 00 01 00
예제 출력 F
13
출처
알고리즘 분류
통과된 코드
탐색 중 벽을 파괴한 상태와 아닌 상태를 구분하여 방문 체크를 하는 것이 포인트
#include <iostream> #include <queue> #include <tuple> using namespace std; queue<tuple<int, int, int, bool>> _MyQueue; int _N, _M, _MapArr[1001][1001]; int _DxDy[4][2] = { {-1, 0}, {1, 0}, {0, -1}, {0, 1} }; bool _IsVisted[1001][1001][2]; // 벽을 파괴한 상태와 아닌 상태를 구분 int main() { int _Res = 0; cin >> _N >> _M; for (int i = 1; i <= _N; i++) { string _Str; cin >> _Str; for (int j = 0; j < _Str.length(); j++) { _MapArr[i][j + 1] = _Str[j] - '0'; } } _MyQueue.push(make_tuple(1, 1, 1, false)); _IsVisted[1][1][0] = true; while (!_MyQueue.empty()) { tuple<int, int, int, bool> _NowT = _MyQueue.front(); _MyQueue.pop(); int _CntDx = get<0>(_NowT); int _CntDy = get<1>(_NowT); if (_CntDx == _N && _CntDy == _M) { _Res = get<2>(_NowT); while (!_MyQueue.empty()) _MyQueue.pop(); } for (int i = 0; i < 4; i++) { int _Dx = _CntDx + _DxDy[i][1]; int _Dy = _CntDy + _DxDy[i][0]; int _Cnt = get<2>(_NowT); bool _Check = get<3>(_NowT); // 범위를 벗어나거나 방문한 적이 있다면 넘어간다. if (_Dx > _N || _Dy > _M || _Dx <= 0 || _Dy <= 0 || _IsVisted[_Dx][_Dy][_Check]) continue; if (_MapArr[_Dx][_Dy]) { // 벽을 만남 if (!_Check) { // 벽을 파괴한 적이 없다면 큐에 넣는다. _MyQueue.push(make_tuple(_Dx, _Dy, _Cnt + 1, !_Check)); _IsVisted[_Dx][_Dy][_Check] = true; } continue; } _MyQueue.push(make_tuple(_Dx, _Dy, _Cnt + 1, _Check)); _IsVisted[_Dx][_Dy][_Check] = true; } } if (_Res == 0) cout << "-1"; else cout << _Res; return 0; }